본문 바로가기
미카엘리 헬스케어 건강클리닉

영양소의 섭취와 역할 : 5대 영양소의 특징

by 미카엘리 2021. 11. 22.
반응형

티스토리 : 미카엘 헬스케어

많이 사랑해주세요

감사합니다.

 

 

나이가 들수록 많은 사람들은 건강에 더욱더 집중하게 됩니다.

100세시대라고 하지만 실제로 건강이 받쳐주질 않으면 아무 소용없는 것이겠죠

돈보다 건강이 더 중요하다고 하는 이유중의 하나이기도 합니다.

 

「건강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知己知彼 百戰百勝 지피지기 백전백승

"적을알고 싸우면 백번싸워 백번 다 이긴다"

우리나라 최고의 위인중 한분이신 이순신 장군께서 하신 말씀입니다. 

우리가 조금 더 우리몸에 대해 알아보고 노력하면 건강을 지키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꾸준함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우리가 쉽게 듣긴 하지만 알지 못하는 5대 영양소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오늘의 주제 : 5

 

728x90

 

△우리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

「영양소의 역할」

우리의 몸은 우리가 단순히 먹고 마시는 것만 하여도 몸이 스스로 유지되고 움직일 수 있는 힘을 얻습니다. 음식은 필요한 모든 에너지의 원천입니다. 왜 사람은 계속 배가고프고 먹어야 할까요? 단순히 배가 고파서? 이게 다가 아닙니다. 사람은 음식에서 에너지를 얻습니다. 우리는 말하고, 뛰고, 노래하고, 심지어 잘 때에도 꼭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우리는 먹는 것으로 우리에게 필요한 모든 에너지를 생성합니다. 근육, 장기, 뼈와 같이 신체를 구성하는 요소들도 음식에 포함된 영양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에너지를 공급하고 우리몸의 구성 요소가 되는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은 너무도 당연하게 인간의 생명을 유지하는데 꼭 필요한 일입니다.

 

◎우리몸이 영양소를 흡수하는 방법◎

음식은 원래 영양소 형태가 아니기때문에 먼저 아주 작게 분해하지 않는한 세포와 ​​혈액으로 흡수되지 않습니다. 이 과정(소화)은 소화관에서 일어나며 장에서 흡수되고 혈액을 통해 각 기관으로 운반된 다음 세포로 흡수됩니다. 소화와 흡수는 음식을 씹고 삼키는 입에서부터 시작됩니다. 입에서 식도를 따라 위장으로 이동한 뒤 철저히 분해됩니다.

 

 

☆5대 영양소의 역할☆

5대 영양소는 우리가 살아가며 활동하는데 꼭 필요한 주 영양소 입니다.

주로 음식으로 섭취하면 자연적으로 우리 몸이 분해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비타민, 미네랄로 분류되며 신체의 필수 기능을 수행합니다.

  1. 단백질 : 근육, 뼈, 치아, 혈액과 같은 신체의 모든 부분을 구성
  2. 지방/탄수화물 : 몸의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 생성
  3. 비타민/무기질 : 몸을 최적화하여 최상의 컨디션을 만듦

 

반응형

 

단백질 :의 구성 요소

단백질은 근육, 내장, 피부, 혈액 등을 구성하는 신체의 주성분입니다. 자동차에 비유하자면 신체와 엔진을 이루는 재료단백질 없이는 인체도 건강한 상태를 유지할 수 없습니다.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은 20가지가 있는데 이 중 9가지가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아 필수아미노산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필수 아미노산은 식사를 통해 보충해야 합니다.

 

지방/탄수화물(당+식이섬유) :의 에너지 공급원

지방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비만으로 이어질 수 있지만 지방은 사실 매우 효율적인 에너지원(그램당 9kcal)입니다. 

탄수화물은 당과 식이섬유의 두 가지 범주로 더 나눌 수 있습니다. 당은 몸을 움직이기 위한 에너지원으로 사용될 수 있고 간과 근육에 글리코겐으로 저장되는 탄수화물 입니다.은 또한 뇌의 주요 에너지원입니다. 또 다른 탄수화물인 식이섬유는 6대 영양소안에 포함되며 음식에서 소화되지 않는 부분으로 인간의 소화효소에 의해 분해되지 않습니다. 소화기관의 이익균 수를 늘리고 장내 세균의 균형을 맞추는데 도움이 되는 매우 유익한 성분입니다.

 

비타민/무기질(미네랄) : 몸의 상태를 최적화 관리

비타민과 무기질은 에너지로 사용되지 않고 대신 단백질, 지방 및 탄수화물을 분해하고 생성하는데 도움이 되며 신체를 건강하고 원활한 상태를 유지 관리 하는데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비타민은 몸에서 합성이 불가능한 유기화합물(탄소를 함유한 화합물)의 총칭으로, 이러한 비타민이 부족하면 각종 결핍성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은 수용성과 지용성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지용성 비타민(A, D, E, K)은 지방에 쉽게 용해되며 다량으로 섭취하면 비타민 과다 복용 부작용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수용성 비타민(비타민 B, C)은 물에 쉽게 용해되므로 과다 복용의 위험이 거의 없습니다. 비타민은 과일과 채소류에서 쉽게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무기질"이라고도 하는 "미네랄"은 산소, 탄소, 수소, 질소를 제외한 인체를 구성하는 화학 원소들의 총칭입니다. 칼슘, 철분, 나트륨 등  몸에 필요한 16가지 미네랄이 있으며, 과일, 채소, 해조류, 우유/유제품 등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C가 풍부한 오렌지

 

 

한국의 영양소 섭취 현황

한국의 식단은 산업화 이후 급격한 변화를 이루어 냈습니다. 동물성 단백질과 지방 섭취가 더 많아짐에 따라 식물성 단백질 및 기타 영양소가 감소하면서 영양소 섭취 수준이 과거와는 다르게 크게 변경 되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아침식사를 거르는 경우가 많고 식이섬유 섭취가 부족해져 이로인한 새로운 건강 문제가 대두되고 있습니다. +육류섭취로 인한 질환 증가+

 

 

+식이섬유 섭취 감소+

식이 섬유는 위의 소화 효소에 의해 분해되지 않는 물질을 말합니다. 식이섬유의 한 가지 특징은 수분을 흡수한 후 팽창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배변을 개선하고 위를 깨끗하게 하는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고혈당 수치를 억제하고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식이섬유가 많은 식품에는 아티초크(쌍떡잎식물 초롱꽃목/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 완두콩, 브로콜리, 감자, 버섯, 해초등과 같은 야채종류에 많이 있습니다. 육류 중심의 현대 식단은 식이섬유가 많이 부족하기 때문에 틈틈이 알맞게 챙겨 먹는 것이 건강을 유지하고 장수를 향하는 올바른 길입니다.

 

 

오늘의 한마디

탄수화물/단백질/지방/비타민/무기질

균형잡힌 식단관리가 중요한 이유

 

 

 

구독 하트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